강신권 목사. 그를 수식하는 많 은 말 중 가장 대표적인 것 두가 지를 꼽으라면 세계성경장로교회 (WBPC) 담임목사라는 것과 코헨신 학대학교 설립총장이란 것이다. 한 교회를 담임하며 성실히 목양하는 하나님의 종이며 동시에 교육과 후 학양성을 멈추지 않는 열정적 학자 란 뜻이다. 강 목사로부터 그의 목회와 교육 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 보고자 인터 뷰를 청했다. 그러나 이 두가지 주제 에 대한 그와의 인터뷰는 선교에 대 한 이야기로 시작돼 선교에 대한 이 야기로 끝났다. 왜냐면 그가 감당하고 있는 이 두 가지 사역은 애초부터 모두 세계 선 교라는 중대한 과업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구약성경, 신약성경은 모 두 하나님을 믿는 이들에게 말씀 전 수와 세계 선교의 사명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하며 “구약의 믿는 이인 유대인들은 말씀 전수에는 성공했 으나 세계 선교에는 실패했고 신약 의 믿는 이인 우리 크리스천들은 세 계 선교에는 열심을 내고 있으나 말 씀 전수에는 실패하고 있다”고 지적 했다. 그는 “오늘 이 두가지를 아우 르는 선교신학에 관해 이야기해 보 자”고 말했다. 그가 1987년 게리 코헨 박사, 벤 더메이 박사 등과 함께 설립한 코헨 신학대학교는 현재 전세계 89개 분 교에서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으며 단순히 신학공부를 하는 곳이 아니 라 수천명에 달하는 교수, 학생, 동 문들이 그곳을 세계선교의 전초 기 지로 삼아 전략적 선교를 감당하고 있다. 신학 교육과 선교가 하나로 묶여 있는 것이다. 그는 이것을 G-비전 153 글로 벌 미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사 역을 소개하며 제4세계 선교학, 말 씀 전수가 기초가 된 세계선교 사역 등에 관해서 하나하나 설명하기 시 작했다. 한편, 그는 다민족 사회의 비전 을 갖고 1991년 한흑기독교연맹을 창립했으며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세계본부 상임본부장, 나눔과기쁨 미주본부장, CSA원전해석학회 회 장, 피드몬트대학교 대표총장을 맡 고 있다. G-비전 153 글로벌 미션의 총재이며 성경구조해석학, 유대인 천재교육 등의 저서를 펴냈다.

G-비전 153 글로벌 미션은 조직 이면서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 기서 G는 God의 약자이며 이 운동은 하나님이 주신 세계 선교의 비전이라 고 볼 수 있습니다. 선교는 말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을 짜고 실천해야 하는 과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이루어지는 여러가지 일들 을 보면 이것의 규모가 워낙 방대하 고 놀라워서 사람이 하는 일이라고는 도무지 볼 수가 없습니다. 저는 지난 30년간 비행 마일리지만 따져도 지구 90바퀴에 해당하는 거리를 돌면서 이 비전을 향해 달려 왔습니다. 바로 전 세계 153개 나라에 코헨신학대학교 의 현지 신학교이자 선교센터를 설립 하는 일입니다.

우리는 이 153개를 모체 신학교라 고 부릅니다. 그 153개 모체 신학교의 졸업생들이 자기 나라에 10개 이상 도시에 또 분교를 설립하면 총 1530 개가 될 수 있습니다. 지난 30년간 89 개 나라 혹은 권역에 모체 신학교가 세워졌습니다. 권역 혹은 나라라고 하 는 이유는 작은 나라의 경우는 몇 나 라를 묶어서 모체 신학교를 세웠기 때 문입니다. 이 모체 신학교들에서 10개 도시 개척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럼 계산상으로는 890개가 세워져야 하 는데 현재까진 약 600개 가량이 세워 졌습니다. 최근 모체 신학교가 세워진 곳에서는 아직 졸업생이 배출되지 않 아 분교 설립이 안된 곳이 있기 때문 입니다.

-이 운동은 어떻게 태동이 되었나요? 저는 1975년 이민을 왔습니다.
그 당시 민주화 운동을 하며 18번 투옥 되어 죽을 고비도 넘겼습니다. 여러 정치적 이유로 인해 저는 더 이상 한 국에 있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한 국기독교총연합회 초대 대표회장이 셨던 박맹술 목사님의 조언으로 미국 으로 유학을 오게 됐습니다. 저는 한 국에서 한센병 환자들을 돌보는 일 을 하다 소명을 받았기 때문에 미국 에서 더 공부를 해 보고 싶은 마음도 있고 해서 유학 길에 올랐습니다. 미 국에 도착한 다음날부터 낮에는 세탁 소에 가서 일하고 밤에는 영어공부를 해서 UCLA로 진학하고 공부를 하던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1982년 9월 5일 새벽 3시 에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제가 교실 에 있는데 흰 옷을 입은 12명이 저를 가운데 두고 “와이오멜, 와이오멜”이 라고 외치고 있는 꿈을 꾸었습니다. 저는 깜짝 놀라서 그들에게 “어디서 왔는가”라고 물었는데 그들은 “하박 국에서 왔다”라고 답했습니다. 저는 도무지 해석이 되지 않아 꿈 속에서 “주여! 통역해 주십시오”라고 외쳤습 니다. 그러자 천둥벼락이 치는 소리가 들리며 천지가 진동하더니 “일어나 라. 성경을 읽어라”라고 하시는 것이 었습니다. 그러자마자 그 12명의 사람 들이 스크럼을 짜고 저를 조여오기 시 작했습니다. 숨이 막혀 버린 저는 손 을 휘저으며 “놔라”라고 소리를 지르 며 꿈에서 깨어났습니다. 저는 벌떡 일어나 책상 위의 성경 을 펼쳤는데 마침 하박국 1장이 펴졌 습니다. 1장부터 읽기 시작하는데 2 장 4절에 “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 암아 살리라”라는 구절이 성경에서 공중으로 떠 오르더니 하늘까지 올라 가서 그 높은 하늘에 큰 글자로 보였 습니다. 그걸 읽고 고개를 숙여 계속 성경을 읽어 내려 갔더니 14절이 또 다시 하늘로 떠오르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대저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여 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하리라”였습니다. 그리고 20절에 가니 이번에는 “오직 여호와는 그 성 전에 계시니 온 천하는 그 앞에서 잠 잠할찌어다”란 구절이 또 다시 하늘 로 떠올랐습니다. 저는 이 환상을 구 원, 선교, 교회라는 내용으로 정리하 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나중에야 “와이오멜”이란 말은 “하나님이 말씀하신다”란 뜻이 란 것도 알게 됐습니다. 그 후 며칠 뒤 저는 또 다른 환상을 보는데 한 양탄자에 얼굴을 볼 수 없 는 분이 긴 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그 분과 함께 양탄자를 타고 하늘을 날아 가기 시작하는데 각 나라가 착착 지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그 숫자를 세어 보니 총 153개였습니다. 바로 구 원받아야 할 153개 나라였습니다. 그 분께서는 제게 “너는 이제 발은 땅에 디디고 머리는 하늘을 보고 살아라” 라고 하셨습니다. 이 153은 요한복음 21장에 나오는 153마리 물고기에서 유래했는데 매우 상징적인 숫자입니 다. 이런 체험들에 근거해 저는 1982 년 G-비전 153 글로벌 미션을 시작하 게 됐고 내년이 30주년입니다. 현재까 지 89개 나라 혹은 권역까지 이 일이 진행됐습니다. 이번에 90번째 학교도 인도네시아 세마랑 시에 세워질 예정입니다. 이곳 에서 목회 중인 빼뚜루스 아궁 목사 는 제 제자인데 그는 교회를 개척한 지 19년만에 이슬람권인 그 나라에 서 2만5천 성도를 가진 큰 교회로 성 장시켰습니다. 우리는 그곳을 이슬람 권 전체를 선교하는 선교센터로 삼고 지도자들을 교육하려 합니다. 저도 이 일을 위해 한 10여 차례 이곳을 다녀 왔습니다. -그 확산되는 속도나 규모가 상당히 놀라운데 다른 선교 운동과의 차이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이런 놀라운 일이 벌어지는 첫번째 이유는 우리가 하는 일이 아니라 하 나님이 하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 리고 우리는 “사람을 얻어, 사람을 길 러, 사람을 남기는 선교”를 지향합니 다. 저는 이것을 제4세계 선교학이라 고 부릅니다. 제1세계 선교는 예루살 렘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이뤄지던 선 교이고 제2세계 선교는 예루살렘 외 부로 나가기 시작한 선교입니다. 제3 세계 선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제3세계를 선교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선교 비전은 1세계, 2세계, 3세계, 4세계를 모두 선교하는 것입니다. 그 럼 4세계란 무엇이고 제4세계 선교 학이란 무엇인가? 마가복음 16장 15 절에 근거를 두고 있는 선교학입니 다. 바로 종말론적 선교입니다. “너희 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 을 전파하라.” 이제는 성도가 된다는 것 자체가 선교사의 개념을 포함하게 됩니다. 사실 교회를 가리키는 헬라어 에클레시아의 뜻은 “불러 내다”이며 이 말은 곧 선교라는 뜻을 갖고 있다 고 봅니다. 안에 있다가 나가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이 제4세계 선교학은 결국 성도들의 삶의 현장에서 선교를 하는 것을 말 합니까? 지금까지 개신교 역사 500년은 가 톨릭에 대항해 믿음의 중요함을 강조 하는 데에 주력했지만 우리가 반성해 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믿는 이들에게 말씀 전수와 세계 선교의 사 명을 주셨습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말씀 전수에는 성공했는데 세계 선교 에는 실패했습니다. 우리는 흔히 유 대교에 선교가 없다 생각하는데 시편 117편에 “너희 모든 나라들아 여호와 를 찬양하며 너희 모든 백성들아 저를 칭송할찌어다”란 말씀에서 세계 선교 의 사명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그들 은 말씀을 암송하고 후대에 전수하는 데에는 놀라운 일들을 해냈습니다. 우리 교회는 어떻습니까? 세계선 교는 열심히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 의 말씀을 자녀들에게 잘 전수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말씀 전수에 실패 하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은 교회를 떠 나고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고 있습니 다. 그런데 한가지 알아야 할 것은 말 씀 전수를 못하면 우리의 신앙을 전수 받을 자들이 없어진다는 말이며 세계 선교를 하더라도 결국 말씀은 전수되 지 않는다는 말이 됩니다. 제4세계 선교학이 주창하는 종말 론적 선교가 무엇인가? 말씀 전수와 세계 선교, 이 두가지가 핵심입니다. 발 딛고 있는 삶의 현장에서 말씀 전 수와 세계 선교를 담당하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1장 8절에서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라 하셨습니다. 이 말은 이 스라엘, 유대, 사마리아, 땅 끝이란 표 현에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간 다”는 순차적 의미도 있고 이 세 곳이 모두 동격으로서 결국 우리가 발 딛 고 있는 모든 곳이 선교지라는 뜻이 기도 합니다. 지금 한국교회도 교단과 교파를 초 월해서 약1200개 교회가 이 운동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선교에 있어서 중요한 한 축인 말씀 전수에 관해서 좀더 자세히 설명해 주 십시오. 코헨신학대학교의 게리 코헨 박사 는 유대인 아론의 후손입니다. 제사장 의 후손이란 뜻입니다. 코헨이란 이름 자체가 제사장이란 뜻입니다. 그의 아 버지 때까지 제사장 가문이었다가 그 가 19세 때 길에서 예수님을 만나면 서 그는 크리스천이 됐습니다. 제사장 의 아들이 크리스천이 됐으니 큰 사건 이었습니다. 그는 신학을 공부한 후, 신학자 138명과 함께 뉴킹제임스버 전을 번역하는 일을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들은 성경을 자신의 언어, 문화, 철학, 세계관으로 읽어 왔 습니다. 그런데 그는 제사장 집안의 유대인으로서 성경을 유대인의 언어, 문화, 철학, 세계관으로 읽습니다. 즉, 우리가 성경을 밖에서 읽는다면 그는 안에서 읽는 것입니다.

왜냐면 어쨌거 나 성경은 히브리인의 역사, 철학, 세 계관, 히브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해 서 쓰여져 있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되, 우리의 사고 방식과 세계관에 의해서 읽는 것도 좋지만, 그것이 기 록된 시대와 장소, 세계관, 문화, 언어 속으로 들어간다면 더욱 정확히 그 뜻 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성경해석법을 “Conceptual Structure Analysis 원전 해석”이라 부릅니다. 성경의 구조를 분석해서 개 념을 도출하는 방식이며 그 개념이 바 로 하나님의 뜻입니다. 바로 하나님이 그 말씀을 하신 목적이며 진의입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실 때 인간의 두뇌를 키아즘(Chiasm)적 사고 구조 로 만드셨습니다. 교차 병행 구조입니 다. 그 한 예가 A-B-C-B’-A’입니다. 반복입니다. 성경이 이렇게 쓰여져 있 습니다. 이방인식의 해석이 아니라 유 대인식으로 이 구조에 따라 성경 해석 을 다시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성경에 기록된 여러가 지 키아즘 구조 중 한가지 예를 들면, 빌레몬서 1장 5절을 보십시오. “주 예 수와 및 모든 성도에 대한 네 사랑과 믿음이 있음을 들음이니”라고 합니 다. 예수, 성도, 사랑, 믿음이 나옵니 다. 우리는 이것을 순차적으로 그냥 읽지만 유대인들의 인식 구조로는 예 수, 성도를 윗줄에, 사랑, 믿음을 아랫 줄에 놓고 그 사이에 곱하기 표시를 둔 후, 예수에 대한 믿음, 성도에 대한 사랑이라고 읽게 됩니다. 다 같이 읽 지만 그들은 그렇게 읽고 우리는 다 르게 읽는 것이죠. 유대인들이 이런 식의 인식 구조에 의해 성경을 기록했기 떄문에 우리가 그런 인식 구조 속으로 들어갈 수 있 다면 하나님 말씀의 진의에 좀더 가 깝게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천년 동안 제사장들만이 갖고 있으며 읽고 해석하던 그 비밀 코드를 우리도 배우 게 된 것입니다. 코헨신학대학교에서는 에스라 때 부터 내려 온 49가지 성경 해석법에 따라 말씀 전수와 세계 선교를 해 왔 습니다. -코헨신학대학교의 경우는 과거 가짜 박사 학위 파동도 겪었지요? 지금까지 코헨이 참 힘든 일을 겪 었습니다. 한국의 어떤 분들이 코헨 신학대학교의 학위를 인쇄소에서 찍 어다가 돈을 받고 팔았습니다. 일각 에서는 코헨신학대학교가 가짜 학교 인 것처럼 보도되기도 했는데 이 사 건의 진상은 코헨신학대학교가 가짜 학교라거나 가짜 학위를 주는 것이 아 니고 코헨신학대학교의 학위를 도용, 위조해서 돈을 받고 판 분들이 있었다 는 것입니다. 이는 한국 법원에서 판결이 났고 그분들은 지금 그 일에 대한 대가를 치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좀전에 조직적 선교, 전략적 선교의 중요성도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30년 전부터 이슬람권 선교 를 해 왔습니다. 유럽에 이슬람이 몰 려 오는 것을 보고 우리도 이슬람을 선교해야 한다는 절박감을 갖게 됐 습니다.

특히 이슬람 선교는 한 교회 나, 한 선교단체가 감당할 수 없습니 다. 누군가 가서 예수를 믿으라 한다 해서 받아 들여지지 않습니다. 그들과 함께 사는 그 과정 속에서 그들의 종 교와 기독교의 공통 부분을 찾아 가며 선교해야 합니다. 우리에겐 구세주이 신 예수님이 무슬림들에겐 예수 선지 자입니다. 우리는 그들과 대화하면서 삶으로 예수의 모습을 보여 주고, 그 렇게 훈련받은 지도자들이 자기 언어 와 문화 속에서 동일한 무슬림들을 전 도해 가야 합니다. 우리가 발을 딛고 있는 그곳이 선 교지라는 “삶의 선교”는 곧 우리가 그 들과 함께 살며 전해야 한다고 가르 칩니다. 그렇게 전도하면 일순간에 한 나라 가 모두 움직일 정도로 전도가 이뤄 질 수 있습니다. 다만 하나님이 보여 주실 때까지 우린 조용히 기다립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나를 비워야 성공할 수 있는 선교입니다. 개교회가 하는 선교도 물론 필요 합니다. 그러나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 방법이 무엇인 지 생각해 보면, 그것은 연합 선교이 며 전략적 선교입니다. 교단들이 연합 해서 선교훈련센터를 세우고 언어와 문화를 익히고 실제적 훈련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선교는 내 신학, 내 학교, 내 교회의 틀을 넘지 못 했습니다. 그것을 넘어야 합니다. 또 말씀 전수의 선교를 해야 합니 다. 왜냐면 역사를 이루는 것은 성령 이시기 때문입니다. 선교를 “전도하 자”에 맞추지 말고 “말씀을 가르치자” 로 바꾸어야 합니다. 지금 교회는 선 교, 선교만 외치다가 우리가 전수해 야 할 말씀의 뿌리가 무엇인지 잊고 있습니다. -말씀 전수의 선교를 차세대 사역, 차 세대 선교에도 적용할 수 있겠지요? 구약의 가장 중요한 문제가 바로 이 차세대였습니다. 여호수아가 죽고 난 후의 세대들은 하나님을 직접 경 험하지 못했습니다. 여호수아 때까지 잘 전수되던 신앙이 그때 끊기게 되 고 하나님이 저주를 내리셨다는 내용 이 성경에 나옵니다. 우리 이민 1세, 2 세만 해도 신앙을 전수하지 못한 이스 라엘의 모형을 따라 가려 하고 있습니 다. 우리가 철저히 말씀 중심, 교회 중 심으로 선교해야 하는데 어떤 부모가 성경 구절을 매일 온 가족이 모인 가 운데 일곱번씩 암송하고 말씀을 가르 칩니까? 우리 모두 해야 한다는 당위 성만 갖고 있지 그 정체성이나 본질은 잊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말씀을 공 부하고 익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 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민신학을 이야기 하는데 이 이민신학이 성경적 신학이 아니고 학문중심적으로만 접 근하려고 합니다. 물론 그런 접근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런 것은 필요 하긴 한데 절대 필요한 것은 아닙니 다. 그런 접근으로는 사람이 변화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네 감사합니다. 끝으로 한 말씀 더 해 주신다면. 우리의 삶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 는 삶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 영 광을 돌리는 신앙, 신학을 가져야 합 니다. 하나님 없이 토론만 하고 끝나 는 삶이 되어선 안됩니다. 삶이 뒷받 침되는 신앙, 현장화되는 신학이 바로 우리의 비전 153입니다.

-이인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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