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요한복음1

이 콘텐츠는 보호되어 있습니다.이 콘텐츠를 보려면 코스를 login을 하십시오!

1 comment on “3강 예배관2

  1. 3강 예배관-2

    예수님께서 수 천 년 내려온 히브리민족의 예배의 정의를 새롭게 내려준다. 즉 영과 진리로 예배를 드려야 하는데 그것은 성령사역과 말씀사역이다. 로마서 12장에서는 사도 바울이 예배를 구체화 한다. 즉 예배의 방법을 말한다. Torch 1이 확실해야 한다.

    특주> 사도바울의 예배관과 예배 방법을 소개
    롬 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1)하나님이 기뻐하시는 2)거룩한 3)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사도바울의 예배관과 예배 방법
    1)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2) 거룩한
    3) 산

    1)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 원어의 뜻은 ‘합당한’ ‘합리적인’이라는 것이다. 예배는 하나님께 합당해야 한다. 하나님이 기뻐하셔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배는 우리의 문제가 아니다.
    2) 거룩한 / ‘흠이 없는’ ‘순전한’ 의미이다. 예배드리기 전에는 흠이 있으나 예배드리기 전에 회개해 한다. 한금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헌금을 해야 한다. 과부의 두렙돈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이다. 주님 앞에 제물이 거룩하도록 사도 바울은 디모데전후서에서 기도하면 거룩해 진다고 한다. 세상의 거룩하지 못한 돈이나 제물이 있겠지만 바울은 기도하면 거룩해진다는 것이다.
    3) 산 / 헬라어 “ζῶσαν” 살아있다는 것이다. 제물로 드리라 ‘θυσίαν‘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요한복음의 예배의 본질은 영과 진리이며 이를 바울은 구체적으로 예배 관에서 구약은 죽은 제물로 예배를 드렸으나 신약은 제물을 드릴 때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즉 전인격의 몸으로 예배를 드리라는 것이다. 가진 것이나 배운 것이 없어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위의 내용 3가지는 공중기도에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신약에서의 예배는 영적예배이며 예수님은 예배 관을 바꾸시고 영과 진리로 드리며 사도 바울은 몸을 제물로 드리는데 구약은 죽은 짐승으로 드렸으나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려야 한다. 부분적인 것을 말하여 전체를 설명하는 것은 히브리 사고의 통전적인 사고를 말한다.
    세상은 어두워져도 영과 진리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예배가 되어야 한다. 큰 강풍도 하나님이 막으시면 안 되는 것이다. 하나님이 필요하시면 역사에 개입하시고 오늘 한국교회는 예수가 누구신가 낮은 데로 오신 예수님을 기억해야 한다. 오늘날 대한민국의 예배가 바뀌어야 한다. 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은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자를 아버지가 찾으시는 것이다. 아버지가 찾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 소감문 –
    오늘날 한국교회의 예배를 되살펴 본다. 우리는 예배를 예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예배해야 한다. 예배를 얼마나 세련되게 드려야 하는가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찾으시는 예배 즉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 자를 찾는 한국교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사도 바울은 이를 구체화하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는 예배를 말씀하고 있다. 예배 속에 하나님을 기쁘시도록 하는지, 거룩한 예배인지, 살아있는 제물인지를 살펴야 한다. 몸은 있으나 마음은 다른 데가 있는 예배는 온전한 예배가 될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합당하며 흠이 없는 순전한 살아있는 예배로 한국교회가 변화되며 세계를 복음화 하는 한국교회가 되길 소망한다.

댓글 남기기